Home 성공회 칼럼 대한성공회는 어떤 교회가 되고자 하는가?

대한성공회는 어떤 교회가 되고자 하는가?

848
0
공유

대한성공회는 어떤 교회가 되고자 하는가?

                            -대한성공회 헌장과 법규(서문)을 중심으로
 

“우리 대한성공회는 어떤 교회가 되고자 하는가?”는 물음은 “이 땅에서 어떤 교회로서의 선교적 사명을 다하고자 하는가?”의 물음입니다. 이에 대해서 헌장과 법규서문은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대한성공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한 지체로서 세계에 있는 모든 성공회와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면서 하나이고, 거룩하고, 공번되고, 사도적인 전통을 계승하는 교회이다. 대한성공회는 하느님의 복음을 선포하고 하느님의 평화를 증거하여 이 땅의 모든 백성들이 하느님의 은혜와 섭리에 의하여 구원받도록 기도하고 실천하며, 다른 기독교 형제교회들과 일치를 도모하면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바탕을 둔 한국인의 교회로 성장하고자 한다. 대한성공회는 이 나라가 영원히 번영하여 마침내 자유와 평등, 정의와 평화를 보존하는 하느님의 나라로 변화되도록 기원하고 노력하며, 이 땅에서 뿐만 아니라 이 세계의 모든 차별과 장벽과 분열을 극복하고, 하느님의 뜻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느님이 주신 선교의 사명을 다하고자 한다.”  


위의 서문에 비추어 볼 때 우리 대한성공회의 본질과 사명은 분명합니다.


첫째, 우리 교회는 사도적 전통을 이어받은 교회라는 것입니다.

둘째, 우리 교회는 교회일치를 위해 노력하는 교회라는 것입니다.

셋째, 우리 교회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의 터 위에서 토착화를 추구하는 교회라는 것입니다.

넷째, 불의한 세상에 참된 자유와 평등, 평화의 하느님 나라를 건설하는 교회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느님의 선교 신학적 입장에서 선교의 주체는 하느님이시고 교회는 세상에 파송 받은 선교의 도구로서 그 선교적 사명을 다하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하느님의 선교신학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데 아주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선교의 근거는 삼위일체 하느님께 있으며, 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느님의 선교에 대한 기록이라는 것이다.

(2) 선교의 임무(Task): 예수 그리스도는 역사의 초점이시며, 인간실존의 가장 깊은 욕구를 성취시켜 주신 부활의 구주이시다. 그러므로 복음화는 곧 인간화를 뜻한다. 선교는 하느님의 본성과 성령의 능력으로 '성숙한 인간성'을 성취하는 일이다.

(3) 선교의 목표(Goal): 선교의 목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 인간'을 회복하는 데에 있다. 증언과 봉사를 통하여 정의를 위해 고투하며, 세계와 인간의 평화와 존엄성을 세워 일으킨다. 교회는 세상 안에서 세상을 위한 하느님의 선교의 징표요 청지기이며, 하느님의 나라가 완성될 때까지 하느님의 약속과 목적에 충성되게 참여하는 공동체 이다. (위 내용은 서울교구성직자카페 자료실에서 인용함)
 
이처럼 우리 교회는 이 세상의 한 가운데서 하느님의 선교의 도구로서 하느님의 나라를 회복하고 건설하려고 노력하는 교회 입니다. (2009.7. 12. 서울주교좌성당 주보에서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