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세실대학 세실대학 사역(예비)자 실습 안내

세실대학 사역(예비)자 실습 안내

796
0
공유

세실대학 사역(예비)자 실습 계획

    

실습 기간: 2013. 12. 23 ~ 2014. 2. 23

구체적인 일정은 관할사제와 실습자가 상의해서 결정

실습자는 실습 일지 작성 후 관할사제 검토

관할사제는 실습 과정 지도, 실습 평가서 세실대학에 제출

(실습평가서에는 실습 내용, 일정, 방법, 지원 그룹 의견, 면담 결과 포함)

실습자는 실습에 대한 자체 평가서 세실대학에 제출

    

기본 공통 사항

    

– 교회의 공기도와 행사에 참여와 봉사

– 개인의 영적 생활과 훈련(개인피정, 매일 기도, 성서 독서)

– 기타 7가지 실천 약속 지키기

– 관할 사제가 별도로 부과하는 실습 실행

    

  1. 각 전공과정 별 실습

– 별첨 자료 참고

    

  1. 실습 방법

– 성직자 멘토링 : 월 1회 관할사제와 면담. 평신도 사역과 역할에 관련한 대화

   * 사역자 관점에서 교회, 교우, 사제와 관계 맺기. 평가와 전망

    

– 슈퍼 비전 : 전공과목 강사와 전공과목별 모임. 학습 과정에 대한 점검. 훈련 주제 및 훈련 과정에 대한 상담.(온 라인, 오프 라인 병행)

    

– 지원 그룹 피드백 : 교회 회중들 가운데 신망 있는 교우들 2~3명으로 지원 그룹 형성. 평가가 아닌 조언.(실습 기간 중 1회 이상 모임)

    

  1. 실습 목표

– 이번 방학 중 실습은 첫 학기이니만큼 전문적인 영역의 실습이라기보다는 기초적인 소양을 성찰하는데 중점을 둠.

– 따라서 사역자의 입장에서 교회 공동체에 봉사하고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 과거와 어떤 점이 다른 것인가를 살펴보고 향후 전망을 할 수 있도록 함.

    

<별첨 1>

지원 그룹 피드백에 관한 설명

    

  1. 교회 내 지원 그룹 편성과 모임

– 교회 회중들 가운데 사제와 참여자가 지원그룹을 형성. 준비된 사람들로 하여금 반응 체크.

– 실습내용을 함께 성찰할 수 있는 역량과 소양 필요.

– 실습자와 사제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구성

– 2개월에 1회 정도 모임을 통한 격려와 피드백.

– 실습과정에 대한 피드백

  1. 지원 그룹의 역할

– 참여자를 위한 기본적인 지원

– 회중과의 상호작용 촉진

– 참여자의 역할에 대한 해석, 반응

– 참여자가 실천한 특정한 활동과 사역, 행사에 대한 성찰

– 개인과 회중사역에 대한 탐험

   개인적인 신앙여정과 사역에 대한 나눔

   사역경험 가운데 특정 이슈에 대한 성찰

    

  1. 지원그룹 피드백을 위한 가이드라인

    

1) 평가적이기 보다는 묘사적, 설명적인 반응

   예) 강의가 빠르게 진행될 때 내 생각이 강의를 따라가기 힘들었다. (0)

       – 강의가 좋지 않았다? (좋았다?) (×) 

    

2) 구체적인 반응

    일반적이고 추상적이기 보다는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반응

    

3) 적절한 반응

    코멘트의 초점이 실습에 모아져야지 반응하는 사람의 의도나 아젠다에 있지 않아야 한다.

    반응의 적절성에 대한 책임은 상호간 서로의 필요와 책임감에서 온다.

4) 유용한 반응

   실습자의 사역내용, 방법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이어야지 실습자의 심리적 개인적 특성에 대한 것이어서는 안 됨.

    

5) 요청된 사항들에 대한 반응

   사제와 실습자가 부탁한 것에 대한 반응에 충실하게 반응하여야 함.

    

6) 명확한 반응

   코멘트의 내용이 실습자에게 불명확하게 느껴질 때 실습자는 그것을 재확인 할 수 있다.

    

7) 정확한 반응

   실습자와 반응하는 그룹이 서로를 통하여 반응의 내용에 대하여 체크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것이 한 사람이 받은 인상인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도 공감하는 반응인가)

    

8)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하여

  – 많은 유익이 있으나 불편함이 따를 수 있음.

  – 피드백이 발생하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실습자와 지원그룹 모두가 인식하는 것이 필요.

  – 사실과 다른 찬양과 칭찬, 또는 비난과 비판 일변도이면 안 됨.

   * 판단적이기보다 서술적, 묘사적

   * 일반적이기보다 구체적

   * 적절한 시기

   * 소문이 아니라 정확한 팩트를 가지고

   * 실습자의 인격이 아니라 교회와 사역에 초점을 맞추어야.

    

    

<별첨 2>           각 전공과정 별 실습 내용

    

  1. 사목과 돌봄

– 1주일, 1가정(인) 심방 보고서 작성(필수)

– 상담과 중보기도

– 소그룹 인도

    

  1. 전례와 말씀

    

1) 감사성찬례  준비를 위한 성물 준비하기

    

2) 주일 감사성찬례를 위해서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과 전 과정에 대한 준비사항에 대해서 스스로 점검 리스트를 만들고 체크하기 4주 동안 점검하고 개선안 만들어보기 (12월)     

    

3) 주일 감사성찬례 중 신자들의 기도문 중에서 공동의 의향을 넣어서 기도문 만들어 관할 사제에게 제출하기 (1월)

    

4) 어떻게 하면 신자들로 하여금 전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그 전례를 통해서 신앙이 자라고 변화되어 갈 수 있는지 나름대로의 방안 만들어 보기(1월)

   

    

5) 최근에 나온 새로운 신자에게 정기적으로 안부 전하고 좋은 메시지 전하기(1월)         

    

6) 새신자 한 명을 정하고 그 새신자의 성향, 관심, 직업, 학력, 가정 형편들을 고려하여 교리교육을 시킨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나름대로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계획안을 만들어 보기(10주 과정으로)  (2월) 

매주의 교육 주제와 간단한 교육 내용 정리 

   

    

    

  1. 교회학교

    

세실대학 교회학교사역 제 1학기 방학실습계획

(2013년 12월 29일 – 2월 23일 까지)

내          용

공     통

1주(12/29)

인터뷰(1)-교사

1부 예배 참석

주일설교 요약

2주(01/05)

어린이 교회학교 실태파악

1부 예배 참석

주일설교 요약

3주(01/12)

중고등부 / 청년회 실태파악

1부 예배 참석

주일설교 요약

4주(01/19)

인터뷰(2)-학생

1부 예배 참석

주일설교 요약

5주(01/26)

중간점검 모임

(교회학교 학과장과의 만남)

1부 예배 참석

주일설교 요약

6주(02/02)

설 연휴

1부 예배 참석

주일설교 요약

7주(02/09)

인터뷰(3)-관할사제

1부 예배 참석

주일설교 요약

8주(02/16)

교회학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교사, 성직자, 교육위원, 학부모)

1부 예배 참석

주일설교 요약

9주(02/23)

교회학교 후원그룹 만들기

1부 예배 참석

주일설교 요약

    

* 교회학교 후원그룹 만들기 : 교회학교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1학기 방학 기간 내에 교회학교 후원그룹을 만든다. (기도, 재능기부, 재정후원 등)

 

* 2011년-2013년 3년 간 교회학교 실태조사 : 

  재적인원 / 출석현황 / 교사인원 / 교사재임기간 / 교회학교 예산*결산 / 주요행사(정기, 비정기) /

  예배형태 등

    

* 인터뷰 :1. 교사- 동기 / 교사교육을 위한 노력 / 교회학교사역이 개인 신앙에 미치는 영향 /

                     교사기도회 및 모임 횟수 / 교육자료 수집방법 / 교회에 바라는 점 / 비전 등

  2. 학생- 교회에 오면 좋은 점 / 바라는 예배형식 등 

  3. 관할사제- 교회학교 지원방법과 노력 / 교사들과 교감 / 교회 사목에 미치는 영향 /

                         교회학교에 바라는 점 / 비전

<세실대학 교회학교사역 학과장 주성식 >

  1. 지역선교

    

세실대학 지역선교 전공 1학기 실습계획

    

    

  1. 실습 목적

    

– 각 교회가 위치한 지역의 사회문화적, 인구학적 특성과 복지/문화적 욕구 파악

– 각 교회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지역사회 선교에 대한 진단

– 교회, 그리고 관련된 관계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분석

    

  1. 실습내용

    

– 지역 사회.인구학적 자료 분석

  (규모, 연령대 및 특성, 주거형태, 경제적 형편, 지역의 이슈와 문제 등)

– 지역사회 인적, 물적자원 조사

  (복지/문화시설, 주민조직 및 단체들, 종교시설, 봉사모임 등)

– 지역사회 관계망 / 토착민, 이주민 등의 관계형성

– 주민들 복지/교육/문화 욕구 파악

    

– 모범적인 지역사회 선교교회 방문 / 지역, 타지역의 모범적 지역선교 기관방문

    

– 교회 자원분석 / 소속 교회 신자, 관련된 인맥을 중심으로 자원분석

    

  1. 방법

    

– 교회 구성원 및 지역사회에서 함께 조사할 팀 구성

– 공공기관(지자체, 주민센터 등) 방문 및 자료수집 및 분석

– 전문가 인터뷰 / 사회복지 전문요원, 복지사, 향토사학자, 관계 공무원 및 전문가, 관련                      주민지도자 등

– 모범적인 지역사회 선교교회 소개 및 방문

– 교회 자원분석을 위한 회중 설문조사 및 인터뷰

    

– 방학 중 

  1. 과제

    

– 보고서 작성 및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