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회소식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기도회 및 토론극에 초대합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기도회 및 토론극에 초대합니다.

263
0
공유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기도회 및 토론극에 초대합니다》

■■ 남아있는 자들 ■■ – 트라우마의 이해와 접근 –

2014년 4월 16일. 우리 사회를 깊은 슬픔에 빠지게 하였고, 우리 사회의 부조리를 드러내게 한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도 두 달 반이 되어갑니다. 세월호 참사로 인해 우리들 모두가 슬픔과 충격을 받았음은 거부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아울러 사고 초기부터 많은 전문가들은 이 사고의 후유증으로 사회적 트라우마가 발생할 수도 있음을 경고했었고 우려는 현실이 되어가는 듯합니다.

성공회 정의평화사제단은 현대드라마 치료연구소와 함께 아래와 같이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기도회 및 토론극”을 마련했습니다. 토론극을 통해 세월호 사건 이후 죽은 이들에 대한 애도와 더불어 살아있는 자들의 삶의 의미와 방향을 다시금 세우는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많이 참여해 주시기를 바라며 주위의 관심있는 분들께도 권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 2014년 6월 26일(목) 오후 7시~9시 2. 장소 : 대한성공회 서울 주교좌교회 프란시스홀(지하철 시청역 3번 출구) 3. 주최 : 성공회 정의평화사제단 , 현대드라마 치료연구소 4. 내용 1부 – 추모기도회(인도 : 유시경신부) 2부 – 토론극 : 진행 김세준교수(현대 드라마 치료연구소 대표, 한동대 겸임교수) 5.참가비 : 무료

● 토론극이란? 사회극 또는 토론극은 이미 남미 등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식으로 사회적 문제에 대해 지역 주민이나 시민들이 언어적 접근이 아니라 극적 접근인 참여극을 통해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접하고 다각적인 이해를 도모하면서 교육과 치유를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1)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인들이 서로 다르게 겪고 있는 외상에 관련된 이야기를 드러내도록 하며 참가자들이 그들의 개인적, 집단적 슬픔과 비탄을 깊이 경험하도록 합니다. (2) 서로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문화를 형성하여 트라우마의 표면적 증상에 대한 회피나 망각이 아닌 서로의 다른 아픔에 대한 수용과 이해를 통해 집단의 ‘성장’이라는 과정을 경험하게 합니다. (3) 고통으로부터 의미를 깨닫게 하고 고통스런 사건을 새롭게 바라봄으로써 개인이나 사회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