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토론방 쇼핑몰 운영에 대한 필요성

쇼핑몰 운영에 대한 필요성

220
0
공유

전에 온라인 쇼핑몰(이하 쇼핑몰) 관련하여 간단한 덧글을 올렸더니 몇몇분께서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현재 성공회의 상황에서 과연 쇼핑몰이 필요한지, 아니면 
불필요하게 일만 만드는 것인지 생각을 해보았으면 합니다.

물론 저는 쇼핑몰이 필요하다고 보는 쪽입니다.
그이유를 몇가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교회 및 어린이학교등의 필요한 물품 구매의 편리성>
성공회에서 찬송가를 구매하려면 교무원에 전화해서 수량 불러주고 해야 구매할수 있다고 합니다.
찬송가 한권 사려고 전화하고, 계좌번호확인하고, 입금확인해야하고, 언제올지 망연히 기다려야
하는것은 21세기의 보편 타당한 모습은 아닌것 같습니다.

<성공회 출판물, 음반등의 체계적인 관리>
성공회에는 많은 출판물과 자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자료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정리하는데에 쇼핑몰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서적이 있다고 해도 창고에 방치되어 있으면 불필요한 짐에 불과합니다.
쇼핑몰은 이러한 자료를 많은 사람에게 체계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며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반 교회용품의 판매등을 통한 유입유도와 성공회 홍보>
갓피플등 개신교 쇼핑몰에 들어가시면 판매 종류와 범위가 대단히 넓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주교의 경우는 도서를 중심으로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성경,찬송가 사러 누가 들어갈까 생각하시는 것은 매우 좁은 생각입니다.
도서,음반,교회용품,주일학교용품,액세서리등 판매할 수 있는 용품은 매우 많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용품을 사기 위해 기독교 쇼핑몰을 찾고 있습니다.
쇼핑몰을 통한 성공회 홍보효과는 매우 클것이라 생각합니다.

<커뮤니티와의 연동을 통한 네트워크 강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쇼핑몰의 유입유도 효과는 매우 큰편입니다.
이를 커뮤니티사이트등과 연동하면 성공회 신자들의 효과적인 네트워크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신자뿐만 아니라 비신자 및 타교파 사람들에게 성공회를 알리는 효과도 무시할 순 없습니다.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사항과 예상되는 어려움

쇼핑몰의 주요 운영 프로세서는
주문->입금확인->포장->배송->정산(회계)  이렇게 볼수 있습니다.
여기에 AS,교환,환불,반품 및 물품매입,등록,관리,고객응대까지 해야하기 때문에 결고 쉬운일이 아닙니다.
특히 회계 및 세금문제는 매우 어려운 부분입니다.
(쇼핑몰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조금 자세히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운영을 위한 전담자가 반드시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운영을 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만 합니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등 홍보, 영업마인드도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쇼핑몰 운영부분은 쉽게 이야기 하기 힘들고 고민을 많이 해보아야 할 부분으로
아마도 토의가 이루어 진다면 이부분에 대한 내용이 많이 다루어 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많은 분들이 쇼핑몰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시리라 생각되지만 생각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운영이 가능한지 그 방법을 논의해 보는것은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쇼핑몰과 관련한 어떤 의견이든지 많은 의견이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