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엠마우스 사목 자료실 엠마우스 양육교재 연구 세미나 진행 내용입니다.

엠마우스 양육교재 연구 세미나 진행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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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엠마우스 양육교재 연구 세미나

    

    

▣ 일시: 2014년 6월26일(목)-27일(금) 오후1시

▣ 장소: 오산 세마대교회

▣ 주관:교육훈련국. 선교국

▣ 참석자

  – 서울교구: 홍연선, 윤병학, 김홍일, 김장환, 김진세, 유재근, 전혁진, 최용준, 방홍식,

             김대묵, 노형호(11명)

  – 부산교구: 천경배, 조정기(2명)

    

▣ 취지:공동양육체계의 일환으로 진행된 엠마우스 양육교재 연구 세미나는 우리 교회의 상황과 현실에 맞는 신앙 교육과 훈련을 기반으로 새신자 양육과 전도 교육 훈련을 체계적으로 마련하여 교회의 선교적 역량을 높이고 교회 성장의 기반으로 삼는다.

    

▣ 주요 논의 내용

– 엠마우스 ‘믿음의 길’(총15과) 교재에 관한 수정 보완에 대한 의견 나눔(※별도정리)

– 엠마우스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교회별(세미나 참석교회 중심으로) 시범운영을 통해

   교재의 문제점과 보완할 내용을 점검한 후 사용.

– 공동양육체계에 대한 단계별 로드맵 마련

– 현장 교회의 현실 사항을 반영

– 교육 진행내용에 대한 용어와 예시문 성공회적 표현으로 수정

– 엠마우스 프로그램에 대한 교구차원의 홍보 및 안내

– 9월 전체 성직자 워크숍에서 엠마우스에 대한 소개와 교재 활용 안내

    

▣ 향후 계획

– 연구 세미나에서 제안된 내용을 중심으로 엠아우스 교재(믿음의 길) 수정 보완

– 수정 보완 된 내용을 중심으로 9월부터 세미나 참여 교회를 중심으로 시범 운영

– 서울교구 전체 교회에 엠마우스 교재에 대한 소개와 안내

    

    

    

                    ※ 각 과별 제안 내용

    

제1부 그리스도인이 믿는 것은?

1과 하느님을 믿는 다는 것

– 하느님의 증명 방식에 대한 접근에 있어서 종교(신학)와 과학의 조우 관계를 중심으로

– 동양적 정서를 고려한 신 이해에 대한 내용 필요

– 삶의 변화에 대한 구체적 실례와 방향제시

  – <길잡이> 부분에서:

  · 신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 필요하지 않은가

  · 믿음에 관한 글을 첨부(C.S 루이스)

  · 참여자가 갖고 있는 하느님에 관한 관점과 생각을 유도

  · 진행시 내용 중심의 주입식 방식을 피하고 참여자의 생각을 유도하고 나눔

  · 하느님을 설명하는 방식에서 과학적인 접근보다 신앙적 고백적 차원에서 이끌도록 유도

  · 창세기 1장 읽고 나누는 형식

  · ‘아이스브레이크’에 나오는 물음을 참여자용에도 첨부

– <버즈그룹>에 대한 용어를 <나눔 그룹>으로 수정

– <묵상의 호수>라는 용어를 변경

-<리더를 위한 읽을 거리>: 복음과 상황 3.4월 참고

    

2과 우리 삶에 필요한 하느님

– 하느님에 대한 영적 갈망을 담은 내용 보완

– 참여자의 하느님에 대한 신앙적 선택과 응답을 할 수 있도록 유도

-<오늘 걸어왔던 길>

  · 인류를 향한 하느님의 마음은?

  · 죄에 대한 성저적 입장과 아버지 마음에 대한 설명

-<목적지>

  • 죄성을 강조하기 보다 관계에 초점

– <묵상의 호수>

  · 어거스틴 관련 내용 더 첨부

    

3과 예수의 삶과 사역

– 예수에 대한 역사적 접근과 신앙적, 신비적 내용의 균형

– 예수의 메시아성 강조

– 예수의 신앙적, 신비적 접근

– 알파코스에서 자료 보완

– 존스토트 『기독교의 기본진리』중에서 보완

    

4과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 신학적인 입장 참고 및 보완

-<목적지1>

  · 적절한 어휘 검토 필요

  · 물음 빠진 것 확인하여 정리

  · 십자가의 의미에 대한 이야기 보완 – 캐네스 리치

-<목적지2>

  · 소제목 통일: 참여자용/인도자용

  · ‘증인’에서 에피소드 보완/첨부

-<선택사항2>에서 존 번연 글 어휘 수정

    

5과 우리와 함께 하시는 성령님

-<출발하며>

  ·참여자용과 예시 단어 통일

-<목적지>

  · 빈칸 넣기 참여자용에 첨부

  · 3번을 ‘성령은 봉사를 위한 은초의 선물과 능력을 주십니다. 로 변경 / 참여자용은 30쪽

  · 성령을 통해 변화된 사람 이야기 보완

-<보충>

– 참여자용의 ‘성령의 은사는 어떻게 받을 수 있습니까?에 대한 답변을 인도자용으로 변경

-<묵상의 호수>

-원하는 이들에게 안수기도에 대한 안내 첨부

    

6과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

-<목적지2>

  ·‘입교’를 ‘견진’으로 변경

-<오늘 걸어왔던 길>

  · 참회의 기도는 세례언약의 내용으로(기도서 참조)

-<묵상의 호수>

  ·예시글 통일(참여자용/인도자용)

-<모임의 마무리를 위한 조언>

  · 예2는 빼고 다른 것으로 변경

    

제2부 그리스도인이 성장하는 방법은?

7과 기도를 배우기

-<출발하며>

  ·기도에 대한 물음으로 변경

-<길잡이>

  ·씨뿌리는 자의 비유에서 마음 밭에 대한 물음으로

-<목적지1>

  ·주기도문에 대한 해설 첨부

-<목적지2>

  ·기도의 기본 개념 보완 설명

  ·기도유형에 대한 간단한 소개

  ·기도서에 있는 내용 소개

    

8과 성경을 읽기

-원본에 맞게 개정

-성서에 대한 신앙적, 신학적 의미 부연 설명

-<길잡이>

  ·성서의 고고학적 내용 첨부

-<버즈그룹>

  ·성경인물 제시부분은 제외하고 다른 내용으로 대체

    

9과 교회에 속하기

-<목적지1>

  ·“교회는 건물이 아니고 사람들의 모임이다”를 “왜 우리는 교회에 속해야 하는가?”로 변경

-<목적지2>

  · 성공회 교회에 대한 조직 간단히 소개

-<버즈그룹>의 내용을 성공회 관련에 대한 내용으로 변경(용어해설)

-<묵상의 호수>예시문 성공회 관련 글로 변경

 

10과 예배와 성찬에 참여하기

-원본에 맞게 개정: 용어와 어휘 선택을 성공회에 맞게 수정 필요

    

    

제3부 그리스도의 삶의 모습은?

제11과 하느님의 뜻대로 살기

-<출발하며>

  ·제시 된 내용을 빼고 여행에 관한 이야기로(나침판, 지도 등)

-<길잡이>

  ·이에 관한 내용도 위 내용과 관련성 있는 내용으로 수정(발제자 내용 참고)

-<버즈그룹>

  ·십계명의 내용 보다는 마9:13, 마12:7, 마23:23을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하느님 사랑과 이    웃사랑에 대한 내용으로 수정

-<목적지1>

  ·질문을 변경하여 하느님 사랑과 이웃사랑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나 적용 가능한 이야기로

-<버즈그룹: 상황 속으로>

  ·현실에 맞는 내용으로 수정보완

  ·로마서12:2 중심으로 정리/참여자용도 이에 맞게 수정

  

12과 재능을 따라 주님을 섬기기

-<출발하며>

  · 인도자용  교재에 ‘목회자 외에 다른 직원을…형편은 못 됩니다.’부분은 삭제

-<목적지>

  · 다섯 가지 지표에 대한 부연 설명

-<버즈그룹>

  · ‘3) 물음’에 대한 강조

-<우리가 걸었던 길>

  · 제시된 내용을 빼고 발제자의 내용으로: 에페4:12-13, 섬김과 봉사의 삶을 통해 하느님 나라(서로 사랑하는 세상)가 확장됨과 동시에 우리의 인격이 성숙해져서 그리스도의 완전성에 도달하여 성령의 열매(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선행, 진실, 온유, 절제)를 맺음으로 하느님의 성품을 회복하게 되는 길임을…

13과 가진 것을 베풀며 살기

-<목적지1>

  • 성서 예문중 루가복음 19장 제외

-<목적지2>

  • 십일조, 헌금의 정신/교회의 재정 쓰임에 대한 개괄적 안내
  • 성서에 언급된 헌금관련 내용을 보완

-<버즈그룹>

  • 사회적 기부에 대한 언급

    

14과 용서와 사랑을 배워가기

-<목적지>

  • 제목을 변경: 치유를 향한 용서와 사랑 / 용서와 관계회복을 위한 치유
  • 치유기도에 대한 <기도서> 기도문 활용

    

15과 믿음의 삶을 나누기

-<버즈그룹>

  • 참여자들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이나, 하고 있는 것을 중심으로 제시

-원본 79쪽 ‘우리의 신앙을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요?’를 목적지에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