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성공회 칼럼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Christ Church

[영국성지순례2]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Christ Church

1428
0
공유

[영국 성공회 성지순례 제2편]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Christ Church

전세계 유일의 대학겸 성당인 크라이스트 처치

1532년 헨리 8세가 설립한 대학겸 성당 크라이스트 처치. 옥스퍼드에 있는 대학 중 가장 규모가 크고, 귀족적이며 전통이 강한 곳으로 유명합니다. 성지순례단은 관광객이 들어가는 입구가 아닌 성당쪽 입구를 통해 입장을 했습니다. 입구를 들어서면 중앙에 분수가 있는 넓은 마당이 나옵니다. 이곳을 Tom Quad라고 부르는데 푸른 잔디가 넓게 펼쳐져 있어 마음이 편해집니다. 성당을 향하다가 뒤를 돌아보면 크리스토퍼 렌이 설계한 Tom Tower가 보입니다. 아까 들어왔던 그 입구가 바로 이 종합인 것이다. 7톤이나 되는 거대한 종이 달려 있다고 합니다.

[Christ Church]


(크라이스트 처치 목초지 게이트)


(고풍스러운 담장이가 붙어 있는 목초지 빌딩)


(전쟁 추모 가든)


잠시 후 크라이스트 처지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성당은 14세기 라파엘 전파 예술가인 에드워드 번 존스의 화려한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으로 유명한 곳이죠. 스테인글라스 하나하나가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그 중 토마스 베켓의 시해 장면이 들어가 있는 베켓의 창(The Becket Window)도 유명하죠.


(베켓의 창에 그려진 토마스 베켓 대주교이 시해 장면, 얼굴이 손상되어 제대로 볼 수 없음)


베켓의 창은 1170년 캔터베리 대성당에서 순교한 토마스 베켓 대주교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베켓이 그를 살해한 한 명의 수도승과 네 명의 기사들 가운데 무릎을 끓고 있습니다. 이 창은 16세기에 파손되어 베켓 대주교의 얼굴은 훼손되어 볼 수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크라이스트 처치 메인 입구 안내판)


(톰 게이트 메인 입구 천정)


(메인 입구를 들어서면 나오는 톰 쿼드)


(톰 쿼드에서 바라본 톰 타워와 메인 입구)


(헤리포터의 배경이 된 식당이 있는 Hall 건물)


(톰 쿼드와 톰 타워 전경)


현재 사용 중인 중앙 성전 왼편에는 성 프라이즈와이드 창이라는 스테인글라스와 크라이스트 처치에서 가장 오래된 유물인 성전이 있습니다. 이 스테인글라스의 맨 위에 있는 둥그런 창에는 성 프라이즈와이드를 천국으로 싣고가는 영혼의 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로는 화려한 색으로 표현되어 있는 18세기 옥스퍼드 성장의 삶을 그리고 있습니다.

또 나무로 만든 특이한 제단과 십자가도 볼 수 있습니다. 벨 기념 제단이라고 불리는 이 제단은 비교적 최근인 2000년에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새천년을 맞아 제2차 대전 당시 영국의 독일도시 폭격을 용기있게 반대했던 조지 벨 주교를 기념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잠시 현지 신부님의 인도로 성당을 돌아본 후 함께 저녁 기도를 올렸습니다. 크라이스트 처치에서 영어로 함께 저녁 기도를 올리니 그 감회가 새롭더군요. 우리는 예배를 올리러 갔기에 아주 디테일한 사진을 많이 찍지 못해 조금 아쉬웠습니다.

(성 프라이드와이즈 창과 성당에서 가장 오래된 성전)


(벨 기념 제단)


(크라이스트 처치에서의 저녁 기도)


(크라이스트 처지 중앙 제단)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이곳 출신 중 영국 총리를 4번 지낸 윌리엄 글래드스턴을 비롯해 모두 13명의 영국 총리가 나왔다고 합니다. 또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쓴 루이스 캐럴도 이곳에서 수학교수로 일했으며, 당시 친구이며 대학 학장이던 헨리 리델의 둘째 딸 앨리스가 소설의 모델이 되었다고 하네요. 최근 이곳을 찾는 여행객이 많아진 이유는 해리포터의 마법학교 식당 장면이 바로 이곳 대학 식당을 모델로 제작해서 그 마법의 기운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적으로 가야한다면 꼭 입장 가능시간을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이곳 홈페이지에 수시로 시간이 게시되니 날짜와 시간을 확인하세요. 보통 Hall은 오전 10시부터 11시30분 그리고 오후 2시부터 4시30분까지 개방되며 교회는 오전 10시부터 4시30분까지 출입이 가능합니다. 성가대 연습시간에는 출입이 통제되며, 예배시간에는 들어가서 예배를 보시지만 절대로 사진은 찍으시면 안됩니다.


(크라이스트 처치 홈페이지)

(방문자 개방 시간 안내)

(파노라마 사진으로 보는 크라이스트 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