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선교 효과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찾기가 어려워
온라인 규모를 통해 선교의 필요성을 찾고자 일부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온라인(인터넷) 사용자
– 전세계 이용자 : 16억명 (23.8%)
– 한국 인터넷 이용자수 : 2007년 기준 3600만명(거의 전인구)
(특히 10~30대의 99%가 인터넷 이용)
2008년 인터넷 광고 : 1조 3천억
– 전체광고의 약 17% 차지 : TV, 신문에 이어 3위
– 광고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효과 및 영향력이 있다는 의미
– 96년도 점유율 0.2%에서 17%로 비약적 발전 : 약 85배 성장
인터넷 영향력 조사
– TV보다 2배 이상
– 일반 신문보다 8배 이상 영향력
– 네이버, 다음등 포털 서비스등 인터넷의 영향력 절대화! (특히 젊은층에게는 절대적)
인터넷 영향력의 예
– 2002년 효순,미선 촛불집회
– 2004년 탄핵반대 촛불집회
– 2008년 미국산 소고기 반대 촛불집회 모두 인터넷이 핵심 역할
(소득, 계층, 연령, 사회적 영향력이 매우 적은 계층이 주도적으로 놀라운 참여를 이루어냄)
– 교육부 : 교과서를 전자책으로 대체 추진
– 전자정부추진등
방문자
– 티스토리(블로그) 월방문자 1700만명
– 네이버 블로그 월방문자 2514만명
– 개신교 포털 갓피플 : http://www.godpeople.com/ 월 방문자 60만명 이상 (순위 721위)
– 개신교 포털 온맘닷컴 : http://onmam.com/NMain.aspx 월 방문자 30만명 이상 (순위 1,106위)
– 카톨릭 인터넷서점 바오로딸 : http://www.pauline.or.kr/ (순위 16,000위)
– 성공회 관구 : skh.or.kr 월방문자 1500명 이내(예상) (순위 약 270,000위)
– 성공회 홀리넷 : holynet.kr 월방문자 600명 이내 (순위없음)
현대인의 모든 업무와 커뮤니티 중심으로서 인터넷
– 자료검색
– 데이터화
– 소셜 네트워크
– 홈쇼핑,홈뱅킹
– 클라우드 서비스 : 단순 정보검색이 아닌 인터넷상에서 고급수준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서비스
– 모바일(앱) : 위치기반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등
온라인은 이미 생활의 중심이 되었으며 향후 그 영향력이 더 커질것은 명백합니다.
현재 성공회는 10년전 수준에서 변한것이 전혀 없어 시급한 변화가 필요한때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