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100문 100답 1. 갈라진 형제 교회들

1. 갈라진 형제 교회들

808
0
공유
1. 갈라진 형제 교회들

* 본 내용은 대한성공회출판부에서 1998년 5월 발행한 책 <우리 믿음 바로 알기(김진만 저)>입니다. 게시를 허락해준 대한성공회출판부에 감사드립니다. 

  천주교가 만들어서 돌리는 문서를 보면 가끔 가다가 깜짝깜짝 놀라게 되는 일이 있다. 최근에 신도시 어떤 전철역에서 받아 읽은 소책자 속에 너무 황당무계한 말이 있어서 한심스럽다고 느꼈다. 교회다운 유일한 교회는 천주교 뿐이고, 천주교에서 갈라져 나간프로테스탄트, 혹은 개신교라는 것은 예수님이 세운 교회가 아니라고 했다. “개신교의 종류로는루터교회, 장로교회, 감리교회, 침례교회, 성결교회 세계적으로 수많은 교파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로마 교회 못지 않은 정통 가톨릭교회인 동방 정교회와 성공회가 빠졌는지 모르지만, 글을 사람은 바티칸 공의회 이후에 크게 달라진 천주교를 까마득하게 모르는 사람이다.

  물론 성공회는 천주교(로마 교회)로부터 갈라져 나온 교회이고, 감리교는 성공회로부터 갈라져 나간 교회이다. 이렇게 갈라져 나간 교회를열교’(裂敎) 부르고 모멸하면서 천주교만이 유일한 가톨릭교회이고 다른 교회는 교회도 아니고 따라서 구원도 없다고 매도하던 때는 지난지 오래다. 이것은 우리가로마의 오류라고 해서 천주교가 제멋대로 교리를 만들고, 교황은 잘못을 저지를 없다고 주장하면서, 자기들만이 교회다운 유일한 교회라고 우겨대는 식의 독선이다

  현재의 로마 교회는 갈라진 형제와의 일치를 위해서 대화를 나누고, 수장들끼리 서로 방문하고 그리스도 안에서의 우의를 다지며 공존하고 있다. 성공회의 캔터베리 대주교와 교황 요한 바울로 2세가 상호 방문하고, 교회가 국제 신학위원회를 임명해서 벌써 중요한 신학적 문제들에 관해서 합의 문서를 만들어 역사가 있다. 성공회는 로마에 성공회 센터를 설치하고 교회 사이의 교류와 상호 이해를 위해서 노력해 왔다. 성공회가 일치할 있는 교회가 갖추어야 가지 조건(성사, 신경, 성경, 성직) 제일 갖춘 교회가 천주교와 정교회이다. 그런데 한가지 웃지 못할 일은 (이론적으로는) 성공회의 성직을 천주교는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인정하지 않는 성공회 대주교와 교황이 친교를 나누고, 신학 논의를 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이제는 성공회의 성직을 인정하고 안하고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영국 교회가 로마 교회를 떠나기 전에 로마 교회와 동방 교회가 갈라서서 오늘까지 왔다. 그냥 갈라서지 않고 서로를 파문했다. 로마 교회와 정교회는 똑같이 분열된 교회이고 성공회와 같이 안에 있다.

  갈라진 교회들도 예수님이 세우시고 하루 속히 일치해야 형제 교회이다. 분열에 대한 책임은 양쪽에 있다. 성공회와 천주교가 같이 분열의 안에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