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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부활 2주일 설교 평화: 상처입은 그리스도의 몸 (성공회 원주나눔의집, 이쁜이 에스더 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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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
봄이 오고 꽃이 핍니다. 평화가 있기를 바랍니다. 그 분은 오늘 복음에서만 4번이나 평화가 있기를 빌어주셨습니다. 그분의 부활까지의 여정으로 우리가 받은 선물 받은것은 평화입니다. 고달프고 헛된 것을 쫓는 삶이 아닌 우리를 평화의 삶 그 한가운데로 우리를 이끄십니다. 오늘 복음서 2019절에 그들 한 가운데 나타나십니다. 한 가운데는 무엇인가요. 한 중앙, 정중앙입니다. 한 치의 양보도 없는 그 곳입니다. 그 무대에 여러분은 무덤을 담고 계신지요. 거기에 중심에는 누가 등장하고 있는지요.

#2.
한 가운데 그들 한 가운데 나타나십니다. 내 한 가운데 나타나십니다. 요한 복음에서 한 가운데 큰 복음은 89절에 나옵니다. ‘간음한 여인을 끌고 나온 단죄하는 사람들. 한 가운데는 죄가 드러난 곳이었습니다. 그렇게 온갖 비토가 등장하는 곳이었습니다. 그곳이 다르게 오늘 세례됩니다. 그 분이 중앙 무대에 등장합니다. 내 한 가운데 그 분이 들어오십니다. 그리고 말씀하십니다. ‘평화가 있기를그분의 인사이십니다. 그분이 주실 수 있는 최고의 것입니다. 평화의 길로 걸어가라는 것입니다. 내 한가운데가 단죄하고 끌고 나오고 용서받지 못하는 여인에서 상처 투성이지만 부활하신 주님으로 바뀌는 대목입니다.

#4.
여러분은 한 가운데 무엇을 품고 사십니까. 내 잊어버린 한가운데 정점에 그분의 부활을 담아야 할 것입니다. 내 진실과 사랑을 어디에 두는 지 우리는 묻고 묻고 물어야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같은 말인데 마음에 무엇이 담겨 있는가에 따라 다르게 듣는 것을 늘 봅니다. 한 가운데 부활하신 예수가 있어야 합니다.

#5.
, 눈을 뜨고 보십시오. 그 한가운데 등장하신 그 분의 몸에 집중해 봅시다. 어쩌자고 상처입으신 몸으로 부활하셨을까요. 복음 속에 토마의 모습은 저에게 깊은 기도로 이끌어 주었습니다. 요약은 그분에게 질문할 수 있기를 두려워하지 말자는 것이었습니다. 토마의 확인이 있기에 성인은 멀리까지 사역의 길에 고난의 길에 성큼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토마만 그런 건 아니지요. 그분에게 답을 얻고자 질문하는 사람들은 모두 성경 안에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사마리아 여인일지라 어쩌자고 저에게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하거나 나타나엘을 부르실 때도 어떻게 저를 아십니까하는 대목들. 니고데모도 한 밤에 몰래 찾아가 그분께 질문하고 깨달음을 얻고 부활의 영광을 함께 하지 않습니까.

#6.
궁금하지 않으면 그 분 옆에 볼 수 있었던 사람들은 구원을 얻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마르타나 빌라도 보십시오. 예수의 답을 궁금해하지 않는 이들의 질문입니다. 빌라도도 보십시오. 수난 내내 빌라도는 그분께 질문하지만 답을 듣지 못합니다. 요한 복음 1838절에 결국 진리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지만 그분의 답을 듣지 않고 나와버립니다. 군중들이 두려워서 자기 생각대로 움직입니다. 그분께 정말 극적인 순간에 놀라운 대화를 합니다. 그런데 답변을 듣지 않습니다. 눈 맞춤을 하지 않고 그저 군중들만 무서워합니다. 그를 만나고도 깨닫지 못하는 자들은 그리 원했습니다. 토마는 다릅니다. 물고 늘어집니다.

#7.
오늘은 그분은 자기의 상처를 내어보여 줍니다. 전쟁의 용사처럼 돌아오신 그는 온전한 몸이 아니라 상처를 그대로 간직한 몸으로 부활하셨습니다. 온전한 몸이 아니었다는 것이 제게 깊이 다가옵니다. 그분은 그 몸을 보여주십니다. 온 몸으로 숨을 내쉬시며 말씀하십니다. 21절입니다. 그분의 마지막 말은 숨을 내쉬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마치 그분의 숨이 나에게 다가오는 것처럼 여겨집니다. 그분의 호흡이 그분의 처음과 마지막을 알려줍니다. 그 분은 우리에게 평화를 주기 위해 긴 호흡을 주십니다. 그분이 쉬면 나도 쉬게 됩니다.

#6.
함께 호흡하시는 분입니다. 우리를 빚으시고 우리에게 숨을 불어넣으시던 그분이 맞습니다. 그분은 사실 그 때의 기억을 되살려주십니다. 우리를 새로운 존재의 초대로 데려가실 준비를 하십니다. 그러기 위해 상처받은 몸을 보여주십니다. 그분의 몸은 상처투성이입니다. 그 몸을 만질 수 있게 해주십니다. 토마는 우리입니다. 우리는 그 상처에 손을 대어봅니다. 그리고 압니다. 그분이 주님이시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몸으로 알려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분은 고통가운데 계셨고 두려움에 떠는 제자들에게 두고 두고 나타나셨습니다. 그리고 평화를 주고자 하십니다. 부활은 그리하여 새 출발입니다. 아이에게 길 떠나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는 여전히 여기서 지키고 기다리고 있음을 알려주는 일에서 시작합니다. 돌아보았을 때 거기 있는 것을 알려주어야 길을 나설 수 있습니다. 뒷힘이라고 하기도하고 배경이라고 합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은 각자가 길을 나서는 이들입니다.

#7.
오늘 복음은 이렇게 끝이 납니다. 다만 사람들이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며 하느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또 그렇게 믿어서 주님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내가 생명이라는 것입니다. 내 안에 부활을 지켜보았고 그분의 몸을 드러내 모습을 드러내 보이심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알파와 오메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분의 부활은 나의 새 출발입니다. 내 생명은 죄악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8.
수 많은 단죄들은 사라졌습니다. 그것은 새 출발이며 평화입니다. 그 역사를 함께 한 이들이 깨달아 연달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러니 두렵지 않고 그러니 선 뜻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분은 어지시며 그의 사랑은 영원하십니다. 처음과 끝을 다 말씀하시는 그분. 그러니 그분의 부활은 각자에게는 다 다른 모습입니다. 그래서 평화입니다. 평화는 천편일률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누군가 한 명의 희생해야 한다면 그것은 진정한 평화가 아닙니다. 그리하여 평화는 우리가 상상상과는 다릅니다. 그래서 평화입니다. 각각의 꽃들이 모두 자기 색을 가지는 것이고 꽃이 없다고 슬퍼하지 않는 일, 그것이 평화입니다. 각자에게는 각자의 평화가 있습니다.
그것은 다 길입니다. 진리입니다. 그리고 생명입니다. 진정한 생명으로 거듭나는 일이 우리의 몫이라는 것입니다. 한껏 자기 색을 가지고 단죄하지 않고 그분의 몸을 통해 다름을 확인하는 과정이 평화입니다. 그분은 십자가를 통해 부활하셨습니다. 그래서 진리인 것입니다. 한쪽만 밝히면 그것은 아직 진리가 아닌 것입니다.

#9.
그 분은 평화의 왕이십니다. 1독서의 사도행전처럼 우리에게 부활이 바꾸어준 것은 평화는 그리 찾아온다. 주님의 상처입은 몸을 보면서 출발한다는 것입니다. 내 평화를 누구와도 어떤 것과도 바꾸지 마십시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한 가운데 계신 그 분에게 집중해야 하며 천편일률적이지 않은 자연의 모습에 깊이 들어가야 합니다. 부활의 춤으로 빛나는 한 주간 되시기를 진심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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