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100문 100답 68. 오늘의 구원

68. 오늘의 구원

578
0
공유

오늘의 구원

본 내용은 대한성공회출판부에서 1998년 5월 발행한 책 <우리 믿음 바로 알기(김진만 저)>입니다. 게시를 허락해준 대한성공회출판부에 감사드립니다.

성경이 가르치고 약속하는 구원의 주인은 하느님과 그리스도이다. 신약에서 분명하게 죄로부터의 구원을 말하는 대목은 마태오 1장 21절이다:“‘마리아가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예수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것이다’하고 일러 주었다.” 신약의 말씀 몇 구절을 좇아서 우리가 마지막 날이 아니라 지금 바랄 수 있는 구원을 살펴보자.

  1. 어둠으로부터 빛으로의 구원
    “그러나 여러분은 선택된 민족이고, 왕의 사제들이며, 거룩한 겨레이고, 하느님의 소유가 된 백성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어두운 데서 여러분을 불러내어 그 놀라운 빛 가운데로 인도해 주신 하느님의 놀라운 능력을 찬양해야 합니다”(I 베드로 2:9)
  2. 소외로부터 하느님의 자녀에로의 구원
    “여러분이 전에는 하느님의 백성이 아니었지만 지금은 하느님의 백성이며 전에는 하느님의 자비를 받지 못했지만 지금은 그 분의 자비를 받게 되었습니다”(I베드로 2:10).
    “그때 여러분은 그리스도와는 아무 관계도 없었고 이스라엘 시민권도 없는 외국인으로서 약속의 계약에서 제외된 채 이 세상에서 희망도, 하느님도 없이 살아 온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렇게 여러분이 전에는 하느님과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이제는 그리스도께서 피를 흘리심으로써 그리스도 예수를 말미암아 하느님과 가까워졌습니다”(에페소 2:12-13).
  3. 죄로부터 용서에로의 구원
    “우리는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죄를 용서받고 죄에서 구출되었습니다”(에페소 1:7).
    “우리는 그 아들로 말미암아 죄를 용서받고 속박에서 풀려났습니다”(골로사이1:14).
  4. 종으로부터 자유에로의 구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해방시켜 주셔서 우리는 자유의 몸이 되었습니다”(갈라디아 5:1).
  5. 적에 대한 공포로부터 자유와 보장에로의 구원
    “사랑에는 두려움이 없습니다. 완전한 사랑은 두려움을 몰아 냅니다. 두려움은 징벌을 생각할 때 생기는 것입니다”(Ⅰ요한 4:18).
    “우리가 대항해서 싸워야 할 원수들은 인간이 아니라 권세와 세력의 악신들과 암흑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의 악령들입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무기로 …원수를 완전히 무찌르고 승리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에페소 6:12-13).

그러고 보면 신약의 구원은 미래나 종말에 이루어질 것이지만, 동시에 ‘지금’ 구하고, ‘지금’ 주시는 것이기도 하다. 여기에 소망이 있고 위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