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100문 100답 88. 청교도

88. 청교도

716
0
공유

88. 청교도

본 내용은 대한성공회출판부에서 1998년 5월 발행한 책 <우리 믿음 바로 알기(김진만 저)>입니다. 게시를 허락해준 대한성공회출판부에 감사드립니다.

민주와 개인적 자유를 구가하는 미국인들이 개인적인 도덕, 특히 지도층의 도덕에 대해서는 대단히 엄격한 기준으로 판단하고, 단죄하는 것을 자주 본다. [주홍 글씨]라는 소설의 망령이 가끔 되살아나는 듯하다. 미국인들은 직업 권투선수에서 현직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국민의 모범(롤 모델)이 될 것을 집요하게 요구하고, 그들이 그런 기대를 저버릴 때에는 벌집을 쑤신 듯한 소동이 일어난다. 그런 경향을 미국인들은 건국 때부터 간직해 왔던 청교주의의 탓으로 돌린다. 청교도나 청교주의의 원산지는 영국인데, 미국인들이 영국인들보다 훨씬 더 격렬한 청교주의를 보여주는 것은 흥미있는 일이다. 청교도는 어떤 사람들이었는가?

가령 엘리자베스의 치세에 영국 교회 안에 칼빈주의를 세우려는 운동이 있었고, 제네바의 장로 교회를 본받아서 영국 교회를 개혁하려는 세력이 있었다. 그들을 후세가 청교도라고 불렀다.

청교도들은 대륙의 초기 개혁주의자들이 해석한 성경을 교리, 예전, 교회 운영, 그리고 개인의 신앙 생활의 유일하고 합당한 기준으로 삼았다. 오직 그와 같은 성경 신학을 보급해서 거짓 그리스도(안티 그리스도, 즉 로마 가톨릭)를 꺾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소위 ‘제네바’ 성경이라는 개신교 주석 성경을 가정에서 읽는 것을 권장했다. 설교와 도리 공부를 강조했고, 설교 성직자의 양성을 위해서 케임부리지에 에마뉴엘 칼레지를 세우기도 했다.

청교도들은 영국을 옳은 신앙을 가진 거룩한 나라로 만들기를 원했다. 그러나 영국인들의 보수성과 엘리자베스, 그리고 그 뒤를 이은 제임즈 왕의 반대와 거부에 부딪혀서 그 꿈을 이루지 못했다. 1640년의 내전 때는 크롬웰이 주도하는 국회를 지지했고 단결해서 싸웠다. 그러나 전쟁과 국왕의 처형, 크롬웰 부자의 호민관 통치를 겪으면서 내부 분열을 일으켜 서로 다투게 되고, 찰즈 2세의 왕정복귀(1660년)를 계기로 영국을 개혁 국가로 세우려는 청교도의 이상은 영영 수포로 돌아갔다. 다만 개인 도덕의 강조와 주일 지키기 등으로 그 여운이 남아 있다.

청교도라고 불리게 된 이유는 그들이 교회를 정화해서 일체의 의식과 제의와 중세 교회의 관습 등을 말끔히 씻어 버리려 했기 때문이다. 일부 청교도들은 영국 교회의 주교제를 폐지하고 제네바식의 장로제를 도입할 것을 주장했지만, 엘리자베스 여왕은 그 주장을 일축했다.

결국 청교도들 대부분은 외형적으로 국교와 타협하고 복음 전파에 힘썼고, 나머지는 분리주의자가 되어 화란이나 미국, 뉴잉글랜드로 건너갔다. 1630년 이후에 청교도들은 대규모로 영국을 떠나서 매서추세츠로 가서 거기서 순화되고 모범적인 영국 교회를 세우려고 노력했다. 미국 청교주의의 시작이었다.